건강

임신 초기증상 10가지와 언제부터 나타날까?

꿈을 만드는 사람 2021. 4. 13. 00:15
728x90

임신 초기 증상 10가지와 언제부터 나타날까?

 

임신의 초기 증상을 모르는 상태에서 감기로 착각하거나 소화불량 등등의 이유로 약을 복용하여 태아의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임신이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아래의 임신 초기 증상들과 비교해 보고 미리 대비를 한다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임신한태아

글 요약

임신 초기 증상 언제부터 나타날까?

임신 초기증상 요약

임신 초기증상 세부 설명

 

임신 초기증상 언제부터 나타날까?

 

1) 초기증상을 알아차리는 시기는 

  • 예민한 사람은 1~3주
  • 보통을 사람은 4~5주

1~3주에 자신이 임신하였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사람은 예민한 사람들만 알아차린다. 보통의 사람들이 자신의 몸이 이상하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시기는 4~5주이다. 이 때문에 초기에 감기약을 먹거나 음주와 과로, 장거리 여행, 멀미약 복용 등을 할 수도 있다.

 

자신이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임신 초기 증상과 자신의 상태를 비교하여보고 많은 부분이 일치하게 되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확실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임신 테스트기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시기는 10~14일이 지난 이후이기 때문에 테스터기를 사용하여 확인하였다고 해도 2주까지는 기다려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임신 초기증상 요약

 

  1. 약간의 경련이 동반된 배아픔 증상
  2. 평소보다 체온이 높은 상태 유지됩니다.
  3. 가슴통증과 크기의 변화가 생깁니다.
  4. 매스꺼움과 입덧
  5. 평소보다 잠이 많아집니다.
  6. 변비가 생기거나 설사
  7. 갑작스러운 성격의 변화
  8. 생리가 멈춤
  9.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뇨감
  10. 갈색의 냉이나 묻어 나오는 정도의 혈

임신테스터

 

임신 초기 증상 세부 설명

 

1) 약간의 경련이 동반되는 배아픔 증상은 임신의 극 초기에 나타 나는 현상으로 생리통인 듯 하지만 배 아래쪽에 약간의 경련을 동반합니다. 뭔가 배를 찌르는 듯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2) 평소보다 체온이 높은 상태가 유지됩니다. 배란기에 임식이 된 경우에는 36.9~37.2도 사이에서 20일 정도 유지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고열과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열은 미열에 해당되면 38도 이상의 고열은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가슴의 통증과 커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생리현상과 착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성분이 생성되면서 모유를 생산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가슴에 통증과 커지는 현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같이 동반되는 증상으로 스치기만 해도 아프로 색도 진하게 변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임신 초기에 가슴의 변화를 못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4) 매스꺼움과 입덧은 사람에 따라서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나의 증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산 때까지 입덧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입덧과 동반되는 증상은 매스꺼움입니다. 호르몬의 수치가 증가함에 따라 매스꺼움이 동반되는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자신의 신체가 변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부분 임신 초기에 나타났다가 몸이 적응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5) 평소보다 잠이 많아지게 됩니다. 스스로 제어할 수 없을 만큼 잠이 쏟아지는 것을 느낍니다. 이 증상은 임신 내내 나타나는 증상으로 몸의 호르몬 변화와 프로게스테론 수치의 증가가 원인입니다. 

 

6) 변비가 생기거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임신의 시작과 함께 자궁은 커지기 시작하고 주변의 장기들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변비와 설사가 유발됩니다. 소화 불량과 장에는 가스가 차기도 합니다. 

 

7) 갑작스러운 성격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는 성격을 변화시키게 됩니다. 우울증의 생겼다가 화를 내기도 하고 기분이 좋아졌다 나빠지는 등 자신의 평소 성격과 달라지게 됩니다. 

 

8) 생리가 멈추게 됩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생리가 멈추는 것은 임신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피임약과 같은 다른 이유도 있기 때문에 임신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9)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뇨감이 있습니다. 자궁이 확장되어 주변의 장기들을 압박하게 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렵고 화장실을 가도 개운한 느낌을 못 느끼게 됩니다. 화장실 가는 횟스가 많아진다고 느끼신다면 임신 초기일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주의 사항

 

  • 임신 초기 20주 이전에 출혈이 생긴다면 50%의 확률로 유산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한 산모 25% 정도가 출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임신 초기에 3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된 느 것은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체중의 심하게 빠질 경우 탈수와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리한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모가 먹는 음식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균이 몸속에 침입하여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예민한 사람이나 계획적으로 준비를 해오던 사람의 경우 임신의 초기 증상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지만 준비가 없는 사람의 경우 이를 무시하고 약을 복용하거나 무리한 운동, 과로 등으로 아이의 유산이나 기형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상태와 이상한 경우 임신 가능성이 있는 행동을 했는지를 따져보시고 임신 초기 증상과 비교하여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