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휴일 한글날의 의미를 알아보자

by 꿈을 만드는 사람 2020. 10. 3.
728x90

한글날의 의미와 공휴일이된 이유를 알아보자

 

세종대왕 동상

한글날은 우리 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해 1926년 9월 29일에 가갸날 이라는 이름으로 지정되면서

시초가 되었다

이 후 1928년 한글날 이라는 이름으로 개칭 되었다

지금의 10월 9일이 된것은 광복 이후 이며 공휴일은 2006년 부터 지정 되어 오늘에 이른다

훈민정음

 

훈민정음은 국보 제 70호 이면 1997년 10월 세계록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세종대왕 23년 완성된 훈민정음은 이 후 3년동안의 시험기간을 걸쳐 세종 28년에 반포하였다

한글이 우수한 이유는 창의적으로 세종대왕의 주도하에 창의적으로 만들어 졌다는 것이다

세계 문자 어디에서도 이처럼 과학적고 합리적인 문자를 찾아 볼수 없으며 세계가 모두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글은 우리나의 문맹률을 낮추었으며 국민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수 있어 문화, 경제, 정치등 각 분야에 걸쳐

많은 발전을 이루는데 기여 하였다

오늘날 눈부신 발전의 밑바탕에는 한글의 역활이 컸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세종대왕 이미지

 

옛 부터 우리에게는 말은 있었으나 그 말을 기록할 문자가 없어 한자를 이용하였다

한자는 배운 양반이나 부유층을 중심으로 지식의 축척 문화 발전이 이루어져 왔으며 그 들이 생각 그들의 시각으로 역사는 기록 되어 왔다

오늘날 처럼 다양한 시각, 생각, 표현을 바탕으로 한 정치,경제,문화의 발전을 기대할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세종대왕은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일반백성들이 배우고 스스로 표현할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한글날은 우리 한글의 우수성과 그 의미를 되세기는 계기가 되는 날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