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나 유전 수술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하며 여자보다는 남자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에도 종종 발견되기 때문에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위암 발병 원인과 생존률
위암 환자들의 80%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했다고 합니다. 20% 정도는 속 쓰림 정도를 느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위암인 것을 알았습니다.
위암 발생원인과 생존율
위암은 조기 위암과 진행성 위암으로 분류되며 조기 위암은 위 점막층 부근에 위치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진행성 위암은 위 근육층으로 침범한 상태를 말합니다.
위암 발생원인은 다양합니다. 만약 자신이 유전적으로 발생 가능성이 있다면 항상 주의 깊게 자신의 상태를 관찰하셔야 하며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위암과 진행성 위암 사진
조기 위암의 경우는 5년 생존율이 80~90 이상이며 진행성 위암의 경우 병기에 따라 생존율의 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단계별 위암 생존율(1기, 2기, 3기, 4기)과 주의 사항 정리
위암은 병기(1기, 2기, 3기, 4기) 별 생존율의 차이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위암 초기 발견은 매우 중요합니다.
위암 초기 증상
위암 초기 증상은 진행성 위암과 조기위암이 다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생기는 불편함 정도로 생각하고 소화재를 먹거나 위장약을 먹는등 가볍게 넘기다 병이 많이 진행된 이후 병원을 찾아 위암으로 진단받고 있습니다.
위암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빠르게 발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평소와 몸 상태가 다르고 약이 잘 듣지 않는 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위암 초기증상
1. 체중감소 현상
정상인의 체중 변화는 6~1년에 5kg 정도입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체중이 빠르게 변한다면 몸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체중에 변화가 있다고 모두 위암은 아닙니다.
다이어트나 식습관의 변화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체중이 변화할 수 있으며 다른 질병으로 인해 체중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2. 명치 부위 통증
명치 부위는장부위와 간이 모여있는 곳으로 명치부위 통증은 몸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명치부위 통증의 대표적인 것이 음식을 먹다 체했을 때이며 담석증, 늑막염, 역류성 식도염부터 대장암, 신장결석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명치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설사가 시작되었다면 체했을 경우도 있지만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3. 방귀 횟수의 증가와 냄새
위 부위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 가스가 차기 시작하면서 심한 냄새가 동반하게 됩니다. 평소보다 방귀의 횟수가 증가하고 냄새가 심해진다면 위와 장기관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특히 방귀와 밀접한 기관이 바로 장입니다. 장내 유해균들이 증가하게 되면 방귀 횟수의 증가와 냄새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4. 소화불량과 복부 팽만감
식사량이 현저하게 줄었지만 배가 항상 부르다거나 속이 늘 더부룩한 느낌이 들면 보통 소화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
위암 초기 증상이 있을 때 발견하지 못하고 계속 진행되면 어느 날 복부에 혹이 만져지게 되는데 이미 위암이 상당히 진행된 후입니다. 이 경우 구토, 하혈, 빈혈, 복수 등의 현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이미 암의 전이가 많이 진행되어 완치율은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위암 초기 증상 포스팅 마무리
위암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는 것이 힘들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년 혹은 2년에 한 번은 위 내시경을 통해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특히 40세가 지나면 정부에서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없다고 혹은 귀찮다고 검진을 미루거나 받지 않으면 암이 자라 다른 장기로 전이된 후에 발견하게 됩니다.
암 최고의 치료방법은 조기 발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