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를 이야기할 때 필수로 등장하는 말이 유가증권이라는 말입니다. 유가증권이라는 말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유가증권의 사전적 의미는 재산적 가치를 가지는 사권을 표시하는 증권입니다.
유가증권 종류
유가증권은 크게 분류하면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 화폐증권
- 자본증권
화폐증권 이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돈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실재 돈을 유통하는 것이 아니라 대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들을 말합니다.
수표나 어음을 대표적인 예로 들수 있으며 많은 금액의 현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본증권 이란?
가장 대표적인것이 바로 주식입니다. 그 외에는 공채, 사채등과 같이 기업이나 국가에서 자본이나 수익을 배분하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것을 통칭합니다.
유가증권이라는 말을 사용할때 대부분 자본증권을 가리키는 것이며 증권시작에서 거래되는 것도 자본증권입니다.
유가증권 뜻(유가증권 사용 목적)
기업을 하는 입장에서 보면 많은 투자금을 안정적으로 장기간 사용하기를 원하게 되며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빠르게 수익을 실현하기를 바라게 됩니다.
기업과 투자자의 입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양측의 입장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 유가증권을 발행하여 시장에서 서로 매매가 가능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유가증권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형태에 따라서 두가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 확정이 부증권
- 불확정수익증권
확정이 부증권 이란?
확정이 부증권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기업들이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국가 발행 : 국채
- 지방자치단체 발행 : 지방채
- 금융기관 발행 : 금융채
- 주식회사 발행 : 사채
이렇게 발생되는 채권을 보통채권이라고 부르며 발행가와 상환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일정금액의 이자를 지급하게 됩니다.
불확정수익증권 이란?
이윤증권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일정 이자를 약속하는 확정이 부증권과 달리 발행한 곳에서 수익이 발생했을 때 그 이익을 배당의 형태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 주권
- 출자증권
- 투자신탁의 수익증권
우리가 알고 있는 주식은 바로 주권을 말하는 것입니다. 출자증권은 협동조합, 공업조합, 수출조합등 주식회사 이외의 법인 또는 단체가 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