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갤럭시 S22 GOS란? 뜻과 이슈가 되는 이유

by 꿈을 만드는 사람 2022. 3. 7.
728x90

갤럭시 S22 GOS논란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에서는 GOS와 관련하여 사과문을 발표하였지만 소비자들의 불만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GOS 집단소송 준비방까지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GOS란? 무엇이며 왜 이슈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22

 

GOS란?  

일반 사용자의 경우에는 GOS의 뜻은 물론이고 GOS란 말을 이번에 처음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전문적으로 전자기기를 다루는 사람들이나 게임을 좋아하는 일부의 사람들만 알고 있었습니다.

 

GOS란? (Game Optimizing Service)

휴대폰에서 게임을 실행할때 발생하는 발열 예방과 성능의 최적화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GOS가 이슈가 된 이유

 

갤럭시 S22뿐만 아니라 다른기종과 태블릿 PC에도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프로그램 앱입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 게임을 하게 되면 엄청난 발열로 인해 장시간 게임을 하는 것이 어려웠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2016년 갤럭시 S7 출시때 부터 적용되어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제품에 GOS가 적용되어 있었는데 왜 지금에 와서 이렇게 큰 이슈가 되었을 까요?

 

이번에 이슈가 된 것은 아닙니다. 이미 출시 당시부터 일부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왔던 것입니다. GOS 출시 당시의 휴대폰과 지금의 휴대폰을 비교해 보면 성능이 높아졌지만 게임 또한 고사양 게임들이 많이 출시되어 발열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과도하게 GOS가 걸리게 되었고 특히 S22에서는 눈에 띌 만큼 체감이 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사람들이 점점 더 이슈화 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측은 언팩에서 갤럭시 22 시리즈 발열과 배터리 문제를 획기 적으로 개선했다고 밝였지만 GOS로 강제적으로 서능을 저하시켜 발열을 잡은 것이라면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사과문

여기에 삼성전자측에서는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 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작동하며 게임 외 일반 앱에는 작동하지 않는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 22와 One UI 4.1부터 적용된 GOS는 우회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원천적으로 봉쇄하면서 게임 플레이 시 버벅거림이 심해져도 선택권이 없어지게 만들면서 불만이 더욱 커졌습니다. 

 

이에 삼성전자 측은 갤럭시 S22 시리즈에 의무적용 되어 있던 GOS를 강제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진화에 나섰지만 이미 후폭풍은 해외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이번 GOS 이슈로 인해 "긱벤치" 측은 2019~2022년 출시된 삼성전자 전략 스마트폰 S10, 20, 21, 22 시리즈를 모두 성능 측정 목록에서 제외했습니다. 그동안 "긱벤치"측이 성능 측정 목록에서 제외한 업체들은 대부분 중국 업체였으며 삼성전자 휴대폰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긱벤치에서 갤럭시 시리즈를 제외한 이유는 성능측정앱을 사용할 때 GOS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긱벤치는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을 판단하는 참고 자료로 이용하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