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발견되는 암의 98%가 위선암이며 소화불량, 복통, 구토,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지만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 발견이 어려워 위암 생존율이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위암 1기, 2기, 3기, 4기 별 생존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암 생존율
위암 생존율을 말할때 위선암을 말하는 것이며 초기에 발견할수록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암에 대해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정리된 포스팅입니다. 위암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암 진행단계
위암 생존율을 이야기 할때 어디까지 진행단계로 생존율을 나누게 됩니다.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위암 1기
대부분의 경우가 수술로 완치될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림프절에 한두 개의 전이는 관찰되지만 근육층의 침범이나 다른 림프절로 전이가 없을 때 위암 1기라고 진단합니다.
2. 위암 2기나 3기
위를 비롯해 주위 림프절까지 암세포가 관찰되지만 다른 장기로 암이 퍼지지 않은 상태일 경우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수술로 치료를 하지만 재발의 위험이 높아 위암 생존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보조적인 치료수단으로 항암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3. 위암 4기
암의 범위가 너무 넓어서 수술의 의미가 없어진 단계를 이야기 합니다. 암의 진행 단계를 파악하기 위해 CT촬영을 하게 되며 항암 화학요법을 진해하게 됩니다.
위암 생존율
위암 생존율은 위암 진단을 받고 5년동안 살아있는 사람들의 비율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암의 진행단계에 따라 많이 차이 나게 됩니다.
단계별 위암 생존율
- 위암 1기 : 80~90% 전후
- 위암 2기 : 50~70% 정도
- 위암 3기 : 20~50% 정도
- 위암 4기 : 0~10% 정도
위 점막이나 위 점막하에 암이 별견되는 경우에는 수술의 효과가 좋으며 생존율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위암 발생율은 매우 높은 편이지만 위암 발생률 대비 완치율이 70% 정도로 다른 선진국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편입니다.
위암 생존율이 높은 이유와 주의 사항
다른 선진국에 비해 위암 생존율이 높은 이유는 국가 암검진 사업 때문에 위암 조기 발견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40세 이상이 되면 2년마다 암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치료비는 무료 또는 10% 정도만 지불하면 됩니다.
위암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주의 사항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2년마다 반드시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경우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복통
- 타는듯한 통증
- 복부 불퀘감
- 구토
- 갑작스러운 체중감소
- 소화불량
위암의 초기에는 위궤양과 유사하기 때문에 위궤양으로 착각하고 약만 복용하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병이 없어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위암을 발견하는 대표적인 진료가 바로 위내경입니다. 위내시경을 통해 암세포를 확진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불편함이 있을 경우 반드시 위내경을 통해 위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위암 생존율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특히 가족 중에 암환자가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암 생존율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인 위암 초기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