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 증상 치료와 예방법
대상포진은 몸속에 항상 존재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신경을 타고 나와 활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물집과 통증, 발열 등을 발생시키면서 고통스럽게 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빠른 치료방법 그리고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약
- 대상포진 이란?
- 대상포진 초기 증상
- 대상포진 치료방법
-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 이란?
대상포진은 '띠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으로 물집이 생긴 모양이 신경을 따라 띠모양으로 분포하며 통증과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투통과 발열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이 걸리는 이유는 바로 어렸을 때부터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점에 신경을 따라 활동하면서 감염됩니다.
대상포진은 생각보다 많음 사람들이 걸리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분포로 보면 인구 천명당 2~3명 정도가 걸리는 것으로 보고 되었으면 60대 이상의 경우에는 인구 천명당 4~11명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에 걸리는 원인
- 면역체계가 약화되었을 때 (AIDS, 항암제 투여, 스테로이드 등) 나타납니다.
- 어렸을 때 수두에 감염된 적이 있는 사람이 50대 이후가 되었을 때 잘 나타납니다.
- 질병이 있을 경우(홉킨스 병, AIDS, 암등) 나타납니다.
- 스트레스로 인해 몸의 면역체계가 떨어진 경우 나타납니다.
- 장기이식이나 줄기세포 이식 등의 수술을 받았을 때 나타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 발생 직후에는 몸의 한쪽 편으로 심한 통증 혹은 감각에 이상이 나타나며 피부 부위에 기분 나쁜 느낌이 있습니다.
- 3일 정도가 지나면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보통 띠 모양으로 늘어지는 모양입니다. 1~2일이 지나면 발진이 수포로 바뀌게 되고 점점 커지게 되며 통증이 동반되기 시작합니다. 가끔 수포 없이 통증만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7일부터는 수포에 고름이 차기 시작하면서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 1개월이 지나게 되면 대부분의 대상포진 증상은 사라지게 되지만 사람에 따라 수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진단 방법
대상포진의 특이한 발진과 수포의 모양으로 대상포진을 확인할 수 있지만 초기 발진만 있을 경우와 발진이 없는 경우에는 대상포진을 확정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찾아 혈액검사를 하는 방법과 바이러스 배양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한 자가진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발진이나 물집이 없이 감기 기운이 있으면서 특정부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
- 몸의 특정부위에 발진이나 작은 물집이 띠모양을 이루면서 퍼져있는 경우.
- 발진이나 물집이 타는듯한 느낌이나 날카롭게 느껴지는 통증이 있는 경우.
- 어린 시절에 수두 경험이 있는 사람과 대상포진을 앓았던 적이 있는 사람
-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경우나 60대 이상의 노인인 경우
대상포진의 치료 방법
대상포진의 상태에 따라 3가지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항바이러스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신경통의 경감을 위한 약 처방입니다. 3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게 되면 더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나타날 확률도 낮아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이 나타난 후 72시간 전에 의사와 상담해서 처방받은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부산피질 스테로이드는 항바이러스제와 같이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염증을 줄여주고, 부기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을 줄여주고 빠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통을 줄이는 효과는 없고, 당뇨, 고혈압, 녹내장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 신경통 경감을 위한 약재는 신경통이 심한 사람에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국소부위에 사용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통증으로 일상적인 생활이 힘든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빠른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인데 신경을 따라 이동하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특성상 눈, 귀, 안면, 배뇨 중추 등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다줍니다. 대표적으로 청력의 손상, 실명 등이 생기고 항문 주변에 수포로 인해 배변활동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의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 평소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는 노력을 합니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 잘 정리된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다른 질병이나 수술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를 제외하면 대상포진에 걸리는 주된 요인은 면역력 저하입니다. 평소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과 운동으로 관리를 잘하게 되면 다른 질병들까지 예방하는 1석2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 포스티에서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치료방법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을 초기에 관리하지 않으면 많은 통증과 수로포 인한 흉터 그리고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초기부터 잘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