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1. 한국이 확보한 아스트라제네카
한국이 코로나 백신으로 선택한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이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1000만 명분을 확보하면서 이 백신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 보건당국이 세계 최초로 긴급 사용승인을 하였으며 3개월 간격으로 이 백신을 2회 접종하였을 때 면역 효과가 최대 80%까지 올라간다고 밝혔습니다.
아직까지 미국은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백신 사용승인을 미루고 있는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옥스퍼드대와 다국적 제약 회사 아스트라제네카가 손을 잡고 합작으로 개발한 코로나 백신으로 써 의약품 건강 관리 규정 공고를 받아들여 긴급 사용을 승인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를 긴급 사용 승인 한 나라는 전 세계에서 영국이 처음이며 2021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접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효과 및 대상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접종은 12주 간격을 두고 접종하였을 때 면역 효과가 80%까지 올라간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백신을 맞은 후 22일 정도가 지나야 부분적인 면역 효과가 나타나며 최소 3개월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을 수 있는 대상을 18세 이상으로 한정하여 접종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백신을 맞았을 때 잠재적 이익이 크다고 판단될 경우 임산부 나 산모에게까지 확대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아스트라 백신을 연구한 전문가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노령 층에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이 쓸모없다는 데이터는 아직까지 확인된 바 없다고 설명하였다.
아스트라제네카 파스칼 소리 오 최고 경영자의 말을 따르면 오늘은 새 코로나 백신을 맞은 수백만명의 영국인들에게 중요한 날이라면서 백신의 효과가 있다고 확인되었으며 아스트라제네카는 접종하기 쉽고 보관이 용이하여 이윤이 없더라도 공급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아직까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투약 용량에 따른 면역 효능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입증되지 않았으며 임상실험에서 평균 면역 효과가 70.4% 로 나타났으며 전체 용량을 투입한 환자에게서는 90%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3. 아스트라제네카 투약 현황
현재 미국에서 접종되고 있는 코로나 백신의 경우 화이자 백신은 95%의 면역 효과를 보였으며 모더나 백신은 94.5%에 내년 효과를 보인 것으로 보고 되었다.
미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에 대한 승인을 하지 않은 이유는 1차와 2차 투여량에 따른 면역 효능이 달라지는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지 않아 향후에도 승인은 불투명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입장이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과 관련해 슬라이 최고책임자는 미국인들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 접종을 진행한 임상실험에서 예방 율이 95% 확인된 것에 비해 다른 백신들은 미 지수 수로 나타났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일정과 다른 재료로 이루어진 또 다른 코로나 백신 임상실험들을 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가 구체적이고 명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임상실험이 잘 끝날 경우 미국에서의 긴급 사용 승인은 4월 경에는 허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하였다.
미국 또한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3억 회 투여 분을 선 주문해 놓은 상태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