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타이어 교체시기 및 교체주기 몇킬로?

by 꿈을 만드는 사람 2021. 6. 18.
728x90

타이어를 언제 교체 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속주행시 타이어 펑크는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주기적으로 반드시 교체를 해야 하는 중요한 부품중 하나 입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너무 쉬운데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잘 모르는 것 같아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목록

  •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 확인)
  • 타이어 교체주기(사용년도)

 

타이어 교체시기는 크게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 타이어 마모한계선 확인방법
  • 타이어 생산년도 확인방법

 

이렇게 두가지로 구분하는 이유는 운전하는 스타일, 운정하는 장소, 운행거리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스팔트도로 보다는 시멘트도로주로 타는 경우와 급 출발, 급 정거가 많은 경우 타이어 마모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출퇴근만 한는 용도로 사용할 경우 마모는 거의 없지만 고무로 되어있는 타이어 특성상 갈라짐이나 편마모등의 현상이 나타날수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마모한계선 확인)

타이어 교체 권장 주행거리는 4~5만Km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의 습관이나 달리는 도로의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운전자가 쉽게 확인할수 있도록 타이어에는 마모한계선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타이어마모한계선

타이어 홈에 표시되어 있는 마모한계선까지 마모되면 타이어를 교체하시면 됩니다. 누가봐도 쉽게 알아볼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주기를 확인하실때는 한쪽부위만을 확인하는 것 보다 타이어 여러부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마모로 인해 한쪽부위가 다른 부위보다 심하게 마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교체주기를 확인할때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이 바로 편마모 입니다. 타이어 전체가 일정하게 마모되는 것이 아닌 한부분만 마모되는 현상인데 주로 얼라이먼트가 틀어졌을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편마모 현상을 방지하기위해 타이어 교체시 얼라이먼트를 확인하고 일정 기간마다 타이어 앞뒤바퀴를 바꾸어 장착하는 것입니다. 타이어를 오래 사용할수 있는 비결이기 타이어 휠얼라이먼트와 앞뒤바퀴 교환은 반드시 해야합니다.

타이어동전확인

타이어 교체주기를 백원짜리 동전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감투가 반이상 보이면 교체주기가 되었다라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주기 (사용년도)

마모한계선으로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하는 방법은 1년에 2만킬로 정도를 주행한다는 가정으로 3~4년 정도만에 타이어를 교체하기 때문에 5년이상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출퇴근용이나 간단한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1년 주행거리가 1만킬로 미만이어서 5년이상을 주행해도 타이어의 마모는 거의 없습니다. 마모한계선 또한 많이 남아 있어 타이어 교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오랜시간 사용하게 되면 갈라지거나 부식되어 약간의 충격으로도 펑크가 날수 있습니다. 타이어를 파는 곳에서는 3년이상된 타이어 판매는 불법입니다. 이처럼 타이어도 수명이 있습니다. 장착후 5년이 지나면 새로운 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타이어 교체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제조일자입니다. 타이어의 주 성분이 고무이기 때문에 제조 후 몇 년 동안 재고로 있으면서 빛과 열을 받아 산화하게 됩니다. 산화된 타이어

daeki1.tistory.com

 

티이어 교체시 반드시 생산년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산후 3년이상 공기중에 노출되어 있었기 때문에 부식이 발생하게 되어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3년이상된 타이어 판매는 불법입니다. 대부분의 운전자는 모르기 때문에 싸게판다는 말에 장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마무리

타이어 교체주기와 시기를 늘이기 위한 방법으로 공기압관리도 중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연비의 향상과 노면접지력을 높여주어 안전운전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름철에 너무 많은 공기압을 넣게 되면 펑크의 원인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관리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와 얼마나 넣는 것이 좋은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와 얼마나 넣는 것이 좋은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와 얼마나 넣는 것이 좋은가?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아니요!라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daeki1.tistory.com

 

타이어는 생명과 직결되어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기압의 확인도 중요합니다. 즉 타이어에 관련된 모든사항은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