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트체리 효능과 복용 방법
마트에서 파는 체리와 타트체를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체리는 단맛이 강하지만 타트체리는 신맛이 강하게 납니다. 타트체리가 사랑받는 이유는 슈퍼푸드라고 해도 될 만큼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염증의 생성을 막아 줍니다. 또한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수면을 도와주고 항염과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글 요약
- 타트체리 효능
- 타트체리 부작용
1. 타트체리 효능
과일 중의 보석이라 불릴 만큼 효능이 뛰어난 타트체리는 몽모랑시가 포함되어 있는 Amarelle종과 Balaton이 포함된 Moerllo종으로 분류됩니다. 오늘 알아볼 타트체리는 몽모랑시 타트체리입니다. 몽모랑시 타트체리의 특징은 스위트 체리와 다르게 신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미과에 속하는 벚나무 식물로 미국 미시간주가 세계 최대 타트체리 생산지입니다. 몽모랑시 타트체리는 안토시아닌, 비타민A, 티아민, 리 보플라 민 등의 성분을 포함해 7종의 생리 활성물질, 12종의 비타민, 7종의 미네랄 성분이 있습니다.
1) 면역력 향상
안토시아닌, 캠페롤, 궤르세틴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신체 방어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또한 황산화 성분은 신체 전반에 걸쳐 면역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추가 정보
2) 불면증에 좋은 멜라토닌
몽모랑시 타트체리 속에는 일반 체리에 비해 6배가 넘는 멜라토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수면에 도움을 주고 생체리듬 조절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유럽 영양 저널에 실린 내용을 보면 "몽모랑시 타트체리는 인간의 수면주기를 조절해 주는 성분인 멜라토닌과 높은 수준의 식물성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불명증에 시달리는 사람과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타트체리 주스 한잔은 숙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타트체리에 포함된 멜라토닌의 함량은 마늘의 50배에 달하며 브로콜리에는 30배입니다.
3) 손상된 근육 회복
타트체리 주스를 하루 2회 섭취 후 격한 운동을 한 뒤 근육 손상 정도를 측정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근육 손상이 감소되었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효과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위약효과를 병행하여 진행한 결과 위약을 복용한 사람은 22%의 근육 손실을 가져온 반면 타트체리 주스를 복용한 실험자는 4%의 근육 손실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위 실험의 결과로 외부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한 근육 손실이 발생한 사람이 하루 두 번 600ml의 타트체리 주스를 복용하게 되면 빠른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단백질 음료와 더불어 자주 마시는 음료가 타트체리 주스입니다.
4) 항암 효과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제학술지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게 되면 안토시아닌 성분은 결장암의 위험을 낮추어 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말초신경계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인체 내에서 최대 12시간 동안 활성 상태로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한 복용으로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혈관 질환 예방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혈관과 심장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과 LDL(일명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으로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타트체리의 복용은 혈관과 심장에 부담을 줄여주게 되고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6) 관정염과 통풍 예방
타트체리 많이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염증으로 인한 병(관절염이나 통풍)과 투통, 위장장애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와 C는 몸에 붓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 체중인 남, 녀를 대상으로 4주간의 실험에서 타트체리 주스를 복용한 사람들의 요산을 측정한 결과 관절염을 유발하는 고 요산 혈증을 감소시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7) 기역력 향상
산화스트레스를 낮추어주는 역할로 인지장애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은 두뇌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하루 두 번 타트체리 주스를 마신 사람의 핵산과 산화적 손상을 측정한 결과 항산화 방어 능력과 인지능력의 향상을 확인하였습니다.
2. 타트체리 부작용
타트체리의 효능을 맹신하고 많은 양을 복 욕하게 된다면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드시 적량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일 권장량 600ml을 초과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체질에 따라 소량의 복용으로도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으니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1) 타트체리의 부작용
- 타트체리를 이용한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신다면 설탕의 첨가를 주의해야 합니다 타트체리 특유의 신맛을 제거하기 위해 설탕을 첨가하는 것은 칼로리를 증가시켜 오히려 살이 찌게 됩니다.
-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뇌졸중과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는 이유는 혈액의 응고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혈액 관련 질병으로 인해 혈액응고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타트체리 섭취 전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이라면 복욕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중에 제품으로 나와있는 타트체리 주스의 경우 신맛의 중화를 위해 소르비톨이라는 물질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물질은 적정량을 복용하면 문제가 없지만 많은 양의 복용은 위경련, 복부팽만,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항산화 물질이 아기에게 어떤 부작용을 초래할지 알 수 없습니다. 임신 중인 분은 자궁 수축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서 타트체리를 신선식품으로 구매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쉽게 상하는 특성 때문에 운송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그냥 달콤한 체리입니다. 타트체리를 가공한 식품들도 적정 복용량을 지키면서 복용하시게 되면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농축액, 건조, 분만, 냉동등 다양한 형태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