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이란? 어떤 병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초기에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와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글 요약
- 혈액암 이란?
- 혈액암 종류
- 혈액암 초기증상
- 혈액암 치료 및 진단
혈액암 이란?
혈액암을 쉽게 설명하면 혈액속에서 자라면서 병든 세포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병을 말합니다. 특히 혈액암이 급성 골수성 백혈병일 경우 사망률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소아들에게서 발병률이 높게 나왔으나 최근에는 성인들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암은 덩어리로 되어 있어 진행속도가 혈액암에 비해 느리지만 혈액암은 혈액을 따라 암 세포가 전신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일반암보다 치명적인 병입니다.
혈액암의 종류
혈액암은 크게 골수성과 림프구성으로 분류됩니다.
1. 골수성 혈액암
- 급성골수성백혈병
- 골수이형성 증후군
- 만성 골수성 백혈병
- 골수증식성 종양
2. 림프구성
-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 림프종
- 다발골수종
-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혈액암이란? 한마디로 정의하면 혈액에서 발생하는 암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혈액인 만들어지는 조혈모세포(줄기세포)로 부터 여러 단계로 분화되어 맞은 역할을 하게 되는데 분화 단계에서 암성 변이가 발생하는 것이다.
어느 단계에서 암성변이가 발생하였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 백혈병
- 골수이형성 증후군
- 암성 림프종
- 다발성골수종
우리나라에서 암 발생 환자 중 혈액암 발생 비율은 5% 정도이며 50% 정도가 소아에서 발생하게 된다. 혈액암은 중년과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급성 백혈병은 5세 이전의 소아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혈액암 초기 증상
혈액암의 경우 많은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혈액 속을 돌아다니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혈액암의 초기 증상을 살펴보면
1. 혈액세포가 암성으로 변화되어 그 수치가 증가한다.
2. 골수 기능이 저하된다.
3. 피로를 느낀다.
4. 허약체질로 바뀐다.
5. 체중 감소가 뚜렷하다.
6. 어지러움증을 느낀다.
7. 조금만 활동해도 숨이 찬다.
8. 두통이 발생한다.
그 외에도 혈액암의 초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뼈의 통증이나, 잇몸이 붓고 피가 날 수도 있으며, 코피, 피멍, 간과 간장의 비대증 등이 나타난다. 백혈구의 수치 감소로 인한 다른 질병에 감염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혈액암의 치료 및 진단
혈액암의 진단
혈액암의 진단은 기본적으로 혈액검사로 시작하며, 혈액의 이상이 확인되면 정밀진단을 통해 세포의 모양과 각종 수치들을 확인하게 된다.
다음으로 진행하는 것이 골수와 다른 병변에 대한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최근에는 분자물질이나 유전자와 염색체 수준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혈액암의 치료
혈액암의 종류에 따른 치료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암 종류에 따라 다른 치료방법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포적인 치료방법은 항암제를 이용한 항암 화학요법이며, 암세포만은 공격하는 항암제를 투여하여 암세포만을 사멸시키게 됩니다. 이 방법의 부작용으로는 정상적인 세포와 조직에도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다줄 수 있으며 합병증의 유발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방사선 치료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불가능한 치료였지만 성분 수혈, 조혈촉진제, 영양수액요법, 항생제, 통증 조절 등의 보조적인 방법이 발전하여 직접적인 치료와 병행하게 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장 최신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는 표적치료제가 있습니다. 기존의 항암제가 세포나 조직에 부작용을 초래했다면 표적치료제는 특정 암세포만을 사멸시키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였습니다. 표적치료제만을 사용하는 것보다 기존의 항암제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치료방법으로는 조혈모세포 이식이 있습니다. 항암치료에서 발생하는 정상세포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혈액암의 치료는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다른 포스팅에서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