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헝다 그룹이 막대한 부채로 인해 파산설이 나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헝다 그룹의 파산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헝다 그룹의 역사
지금의 중국 헝다 그룹은 중국 건설 부분 자산규모 1위 기업으로 2021년에는 세계 500대 기업 중 122위를 기록하고 있는 대기업입니다.
중국 헝다 그룹의 창업자
창업자 쉬자인은 1958년 생으로 중국 허난성의 빈농 출신으로 부모 없이 조부모 밑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했다. 그가 고등학교를 졸업했을 때는 문화 대혁명 시기로 더 이상의 진학이 어려워 생업을 위해 건설자재를 파는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사업을 하던 중 문화 대혁명이 끝나게 되고 모든 사업을 정리한 후 우한철강 학원(우한 과학기술대학) 금속공학과에 진학하게 된다.
그는 대학을 다니면서도 사업을 여러 건 진행하는데 여기서 사업가로서의 자질을 타고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게 된 쉬자인은 고향인 허난성으로 돌아와 국영 기업이 우양 제강에 취업해 뛰어난 성과를 내며 공장장까지 승진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의 그릇에 비해 공장장의 위치는 너무 작았습니다. 더 큰 성공을 위해 공장장을 그만두고 광둥에 있는 중다 그룹에 입사를 하게 됩니다.
쉬자인은 중다 그룹에서도 뛰어난 업무 능력을 발휘하여 불과 1~2년 만에 사장으로 승진하게 됩니다. 사장이 된 쉬자인은 광저우의 발전 가능성을 보고 광저우 주택시장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광저우 주택시장에서의 큰 성공을 거두게 되고 이를 계기로 중다 그룹에서 독립을 선업 하고 1997년 헝다 그룹을 창업하게 됩니다.
기업인은 재능도 중요하지만 시기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헝다 그룹을 창업한 지 3년 만에 광둥성 이대에 부동산 확장 붐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기회를 잡아 사업을 계속 확장시켜 나가면서 중국 전역으로 사업이 확장됩니다.
중국 헝다 그룹 사업(계열사)
헝다 그룹의 뿌리는 바로 부동산입니다. 이번 헝다 그룹 파산을 불러온 원인도 이 부동산이 시작이었습니다. 다른 대기업들이 하는 것처럼 헝다그룹은 부동산을 시작으로 다양한 계열사들을 거느리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헝다 그룹의 계열사 목록
- 헝다 부동산 : 중국 전역에 130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 헝다 자동차 : 헝다 자동차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 헝다 물업(부동산 관리 업체) : 홍콩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중국 전역에 2900개의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는 커다란 규모를 자랑하는 계열사입니다.
- 헝다 어린이월드 : 놀이동산 운영과 여행 관련 업무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 헝다 헬스케어 : 양로원 시설로 노인들을 위해 전반적인 의료 서비스로 테마파크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헝텅네트워크 : 넷플릭스 같은 오리지널 콘테츠를 제작하고 보급하는 업체입니다.
- 헝다 하이테크 : 인공 지는 개발과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업체로 최근에는 전기차 충전 관련 분야에도 진출해 있습니다.
- 팡처바오 : 최신의 기술인 사물인터넷 분야로 스마트 홈과 자동차 관련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 헝다 식품 : 백두산에 수원지가 있는 생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식용유, 곡류, 분유 등의 사업을 진행고 있습니다.
- 헝다 생명 : 총자산이 2300억 위안으로 중국 내에서 순위는 12위입니다.
헝다 자동차에 관련 이야기를 따로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헝다 그룹은 정부와의 친분을 등에 업고 전기차를 만들겠다고 선언하고 헝다 자동차를 설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헝다 자동차는 전기차를 단 1대도 만들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시가총액 기준 중국 2위의 자동차 기업으로 올라서게 됩니다.
보통의 기업이었으면 상상도 못 할 일이지만 중국 최대의 기업 헝다 그룹이라는 이름과 당과의 친분이 결합된 엄청난 신뢰? 가 형성된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헝다 자동차 전기차 생산 목표
- 2025년 100만 대
- 2035년 500만 대
전기자동차를 만들겠다는 목표만 발표하였는데 2021년 4월에는 주가가 폭등하여 68.6위안 까지 폭등하는 기염을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중국 헝다 그룹의 뿌리인 부동산이 흔들리게 되면서 상황은 반전되기 시작합니다. 헝다 자동차는 헝다 그룹의 이름과 당과의 친분이 주가를 끌어올린 원동력인데 그 자동차 공장을 팔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전기 자동차를 만들어 본 적도 없는 자동차 회사를 인수할 회사는 없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헝다 자동차 주가는 94% 폭락을 기록하게 됩니다.
헝다 그룹 파산 이유
헝다 그룹이 파산하게 된 이유는 중국의 정책이 결정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헝다 그룹은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위해 은행에서 많은 자금을 빌린 것도 어느 정도 파산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세계적인 기업들의 사업 방식을 보면 그리 높은 비율 이라고는 할수 없었습니다.
헝다 그룹 파산의 결정적 이유 된 된 것은 바로 중국 정부의 부동산 안정을 위한 기업 재무건전성 강화 정책입니다.
- 자산 부채율 70%
- 순 부채비율 100%
- 현금 대비 단기 차입금 비율
중국 헝다 그룹은 위 3가지 조건 모두 미달되면서 사실상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없게 되어 버리면서 돈줄이 막혀 버렸습니다.
돈줄이 막힌 헝다 그룹은 급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무리한 사업 확장을 하면서 자급의 유동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돈줄이 막혀 버렸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헝다 그룹이 제무 상황은을 보면
- 단기차입금 9천억 원
- 현금성 자산 867억 원
최악의 상황이 되자 헝다 그룹은 시공 중인 아파트 분양권을 시작으로 자산을 모두 헐값에 매각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남 공식적은 351조 원 실재로는 정확히 얼마인지 모를 채무 불이행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번 9월 23일에 납입해야 하는 이자
- 위안화 채권 : 2억 3천만 위안(423억 원)
- 달러 채권 : 8천353만 달런(984억 원)
이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올해 안에 값아야 하는 이자
- 위안화 채권 : 3억 5천만 위안
- 달러 채권 : 6억 3천만 달러
내년 1월까지 달러 채권 원금 3억 달러의 만기도 도래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언제 파산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중국 정부가 헝다 그룹을 파산시킬 것인가입니다. 351조 원은 중국의 명목 GDP의 2%에 해당하기 때문에 파산한다면 중국뿐만 아니라 관련된 여러 나라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제2의 리만 사태를 예상하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중국의 은행들은 국유은행입니다. 다른 나라들과는 헝다그룹에 돈을 빌려준 주체는 바로 중국 정부가 되는 것입니다. 헝다 그룹이 망하게 된다면 그 부채는 모두 중국 정부의 부채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엄청난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도 지금까지 헝다를 살리기 위해 많은 자금을 넣은 상황에서 언제까지 지원해 줄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다른 그룹들을 파산시킨 것처럼 헝다 그룹도 파산시킬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