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의 양념 머니/금연

금연 한달 몸에 나타나는 효과와 심리상태

by 꿈을 만드는 사람 2021. 9. 29.
728x90

금연을 결심하는 순간부터 흡연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하기 시작합니다. 흡연을 해야 하는 100가지 이유가 머릿속에 떠오르기 시작하고 3일째 되는 날 극심한 스트레스와 함께 흡연을 해야 하는 100가지 이유로 인해 금연을 포기하게 됩니다.

금연포스터

지금부터 금연 한달하면 나타나는 효과와 금연 한 달의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금연 시작과 한 달간의 과정

작심 3일은 금연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말이라고 해도 될 만큼 3일을 넘기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처음 금연 결심을 하게 되면 금연을 한다는 자신의 모습에 뿌듯함을 느끼고 자신감이 넘치게 됩니다.

이유는 금연 결심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피운 담배의 니코틴이 몸에 남에서 흡연욕구가 없기 때문에 생기는 자신감입니다.

 

금연 후 24시간이 지나면서 금단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적인 변화로 인해 힘든 것이 아니라 흡연에 대한 생각 때문에 힘들어지게 됩니다. 

 

  •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면서 슬슬 짜증이 나게 됩니다.
  • 흡연을 해야 되는 이유가 100가지쯤 생각납니다.
  • 평생 흡연을 하지 못한다는 생각에 마지막으로 한 번만 피고 싶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합니다.
  • 원인 모를 불안감이 엄습하여 흡연에 대한 생각이 간절해지게 됩니다.

금연을 결심하고 24시간이 지난 후부터 악마의 유혹이 3일째 되는 날까지 최대치로 지속됩니다. 이때가 금연의 최대 고비의 시기입니다.

 

특히 금연 스트레스와 엄습해오는 불안감이 3주 차까지 계속 이어져 이를 버티지 못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연을 포기하게 됩니다. 금연 3주 차를 지나는 동안 힘들게 신과의 싸움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흡연을 하게 만드는 결정타가 바로 음주입니다.

음주는 굳은 결심을 흔들고 한대만의 유혹을 합리화시키는 동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합니다. 금연을 시작하고 한 달을 넘길 때 까지는 반드시 금주를 하셔야 합니다.

 

금연 후 한 달 동안 흡연 욕구

  • 금연 후 10일 차까지 하루 10번 이상 흡연에 대한 생각이 강하게 든다.
  • 10일 차까지 흡연 욕구는 잠깐 참는 것이 아니라 3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10일 차부터 2주 차 까지는 하루 3~4회 정도로 흡연 욕구가 줄어들게 되어 좀 편해지게 됩니다.
  • 3주 차에 접에 들게 되면 흡연에 대한 욕구가 급격하게 줄어 1~2회 정도가 생각나게 됩니다.

 

금연 한 달 효과는 흡연에 대한 욕구가 줄어든다.

 

금연 한 달을 했다고 해서 금연에 성공했다고 말할수없지만 한달을 참았다는 것은 가장 힘든 시기를 이겨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떠한 흡연 유혹이 있더라도 쉽게 이겨낼수 있는 정신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금연 한달 효과 알아보기

금연 한 달이 지나게 되면 자신은 잘 알지 못하겠지만 엄청난 변화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담배자르기

오늘 내가 불행한 이유는 내가 과거에 했던 어떤 결정 때문입니다.

 

금연을 하지 않은 나의 결정이 미래에 가장 행복한 순간 나에게 죽음을 선물할 것입니다. 

 

1. 금연으로 인한 신체 변화

많이 알려진 부분이라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금연하는 방법 및 금연 후 몸의 변화 과정

 

금연하는 방법 및 금연후 몸의변화 과정

금연하는 방법 및 금연 후 몸의 변화 과정 금연을 하는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가장 성공률이 높은 방법과 금연을 하게 되면 나타나는 신체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연은 나의 건강을 지키는

daeki1.tistory.com

 

2. 금전적인 이득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담배 값 4500*30 = 135,000원
  • 커피, 음료 값 6000*30 = 180,000

담배를 피우면 입안이 텁텁하여 커피나 음료수를 꼭 마시면서 피우게 됩니다. 

 

3. 삶이 달라지게 됩니다.

  • 담배 냄새가 사라지면 주위 사람들과의 거리가 가까워집니다. 
  • 담배를 피기 위해 겨울에는 추위 엣 떨고, 비가 오면 비를 맞으며, 다른 사람들의 눈총까지 피해야 했지만 그 모든 것이 사라지게 됩니다. 
  • 담배를 피기 위해 갔다 오는 시간이 절약되어 다른 것을 할 수 있습니다. 
  •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편하고 피곤함이 사라져 일상이 편안해집니다.
  • 담배와 라이터가 사라져 주머니가 가벼워집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분명 지금까지와는 달라진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당장은 느낄 수 없을지 몰라도 답배 값이 절약되고 담배를 사고, 피우는 시간이 절약되고, 사람들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는 것이 1년, 2년 지나면서 나의 운명이 바뀌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아니라 삶이 바뀌는 것입니다. 금연 한 달 했다고 당장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기대하지 마시고 1년 뒤나 10년 뒤에 바뀔 나의 운명을 기대하는 것이 금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연 한 달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금연은 한달을 어떻게 참아낼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니코틴 패치를 사용해본다. 
  •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 참가한다.
  • 코를 막고 담배를 피워 본다.
  • 흡연 욕구가 있을 때마다 사탕이나 목캔디를 먹는다.(대리만족 효과)
  • 금연 껌을 먹어본다. (개인적으로 너무 맛이 없어서 다 버렸음)
  • 금연초를 피워 본다. (흡연 욕구를 더욱 자극하는 것 같은 기분이다.)
  • 금연 어플을 깔아 매일매일 성과를 확인한다.

금연을 하겠다고 마음먹는 순간 흡연 욕구가 생기기 때문에 금연을 하겠다는 강한 의지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산은 산이로되 물은 물이로다"

 

금연을 하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아무 생각 없이 담배피는것을 하지 않으면 된다. 금연에 대한 강박관념이 도리어 흡연을 더욱 생각나게 하기 때문에 그냥 아무 생각없이 아무것도 안 하면 된다. 

흡연으로인한피해

금단 현상은 다양하게 오기 때문에 금연 후 통증이 생기는 사람부터 머리가 아프고, 지속적인 불안증세를 호소하는 사람까지 있습니다. 이럴 때 금연을 해서 생긴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나의 의지는 쉽게 무너져 내리고 흡연을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몸에 나타나는 금단 현상은 금연 때문이 아니라 그냥 몸이 아픈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흡연 욕구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1월 1일이라서 금연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부터 안 피우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