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TPMS) 조치방법

by 꿈을 만드는 사람 2021. 5. 29.
728x90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TPMS) 조치방법

주행 중 타이어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면 펑크 난 것이 아닌가 당황하실 텐데 아닌 경우가 더 많이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거의 모든 차량에는 TPMS라고 부르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가 달려 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경고등

이 장치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하여 기준치를 벗어 났을때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달려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운전에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에 공기압이 너무 많을 경우 주행 중 펑크가 나서 차가 전복되거나 빗길에 미끄러워 지는등 대형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글 목록 

  •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TPMS란?
  •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발생하는 경우
  • 타이어 공기압 경보 점등시 조치방법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TPMS)란?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TPMS는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약자로 차량 주행 주 공기압의 상태를 모니터리 하는 시스템입니다. 

TPMS장착

타이어의 휠 안쪽에 부착되어 있으며 주행중 타이어 공기의 압력, 온도 등을 감지하여 이상이 발생되면 계기판을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게 됩니다. 

 

처음 경고등을 보신 분들은 타이어 펑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져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 타이어 공기압만 맞추어 주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 주입후 5분 정도 주행해야 경보가 해재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범위는 아래 포스팅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와 얼마나 넣는 것이 좋은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와 얼마나 넣는 것이 좋은가?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와 얼마나 넣는 것이 좋은가?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아니요!라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daeki1.tistory.com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발생하는 경우

타이어 공기압 문제 외에도 다양한 경우에 경고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 공기압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작동되는 경우가 있는데 경찰서 주변, 관공서, 방송국, 군부대, 송신탑 근처에서는 센서의 오작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경우 다시 5분 정도 주행하게 되면 경보가 사라집니다.

 

  • 스노체인을 장착하게 되면 타이어 공기압이 정상상태와 달라지게 되어 경보가 들어오게 됩니다. TPMS 경고등이
  • 일정 시간 깜빡임이 지속된 후 점등되게 됩니다.
  • 사용자가 추가한 각종 전자기기에 의해 오작동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노트북, 휴대폰, 충전기, 오디오, 내비게이션, 원격 시동장치와 무선통신 장치 등)
  • 타이어 공기압 경보시스템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다른 차량과 너무 근접하여 TPMS장치의 거리가 가까워지게 되면 오작동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타이어 펑크로 인해 실란트를 사용할 경우 TPMS 센서에 실란트가 묻어 오작동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특히 겨울철에 경고등이 많이 들어오게 되는데 기온이 떨어져서 생기는 문제로 온도가 1도 떨어질 때마다 공기압도 1 psi씩 떨어지게 됩니다.

 

점등되는 경우를 살펴보게 되면 센서의 오작동이나 주변 환경 등에 의해 점등되는 경우 경보장치가 처음에는 깜빡거리다가 점등됩니다.

 

하지만 타이어 펑크나 공기압이 저하되어 경고등이 뜨는 경우에는 바로 점등됩니다. 이점 참고하시면 센서 오작동 여부를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 점등시 조치방법

타이어 공기압 경보 점등시 조치방법은 상태에서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1) 시동 걸고 출발할 때 경보등이 점등되었을 때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기온이 1도 떨어질 때마다 공기압도 1 psi씩 떨어지기 때문에 기온이 추운 날 공기압이 떨어져 경보가 들어오게 됩니다. 

 

조치 : 차량에서 내려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합니다. 타이어 바람이 펑크 난 것처럼 빠져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공기만 재 주입 후 5분 정도 이동하면 경보가 사라집니다.

 

2) 주행 중 경보등이 점등되었을 때

도로 위에 못이나 기타 이물질로 인해 타이어에 박혀 있을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일단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압력까지 보충 후 다시 주행해 보고 다시 경보가 들어오게 되면 펑크수리를 해야 합니다.

타이어펑크상태

 

3. 경고등이 처음에는 깜빡이다가 점등되었을 때

 TPMS 센서의 오작동이 의심됩니다. 재 시동 후 5분 정도 주행해 보시면 자동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사라지지 않으면 공기압 체크를 해 보시고 해결되지 않으면 정비소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는 공기 압력이 낮아져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내려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시고 별 문제가 없으면 공기압만 재 보충하시고 주행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