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은 폐에 발생하는 암으로, 한국에서 가장 흔한 암 중 하나입니다. 폐암의 증상은 암이 진행됨에 따라 나타나며,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폐암의 단계별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폐암 초기증상 10가지와 폐암 자가진단 방법 자세히 정리
폐암 단계별 증상
폐암은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1기부터 4기로 분류됩니다. 폐암의 단계별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폐암 1기
증상이 없거나 기침, 가래, 흉통과 같은 경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암 2기
기침, 가래, 흉통, 호흡곤란, 쉰 목소리, 체중 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암 3기
기침, 가래, 흉통, 호흡곤란, 쉰 목소리, 체중 감소와 같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뇌, 뼈, 간, 신장과 같은 다른 장기로 암이 전이되었을 수 있습니다.
폐암 4기
기침, 가래, 흉통, 호흡곤란, 쉰 목소리, 체중 감소와 같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뇌, 뼈, 간, 신장과 같은 다른 장기로 암이 전이되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암 증상별 정리
각 증상별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폐암 흉통
폐암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인 흉통은 폐암 환자의 1/3 정도가 흉부 통증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보통 흉통의 원인은 폐의 가장자리에 종양이 생겼을 때, 흉막과 흉벽에 침범을 해서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나며, 암이 더 진행할 경우 둔중한 통증이 지속하며 갈비뼈로 전이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폐암 기침
폐암 초기 증상 중 하나인 기침은 폐암 환자의 약 75%에서 호소할 정도로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폐암 초기증상입니다. 평소 잔기침을 많이 하거나 흡연할 경우 폐암을 의심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초기 폐암이 크기는 작지만 기관지와 기관지 주변을 자극하면 기침과 가래가 계속 나오게 됩니다.
폐암 가래
폐암 환자의 가래는 보통 투명한 점액성 가래와 불투명한 녹생의 고름 같은 가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폐암 초기 증상으로 만성 기침과 가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초기 폐암이 크기는 작지만 기관지와 기관지 주변을 자극하면 기침과 가래가 계속 나오게 됩니다.
폐암 체중감소
폐암 환자의 체중 감소는 암세포로 인해 몸이 쇠약해지면 체중도 자연스레 줄어드는 것입니다. 폐암 초기 증상으로 체중 감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6개월 안에 10kg 이상 체중이 줄거나 체중의 10% 이상이 감소했다면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암 쉰 목소리
폐암 환자의 쉰 목소리는 성대를 조절하는 신경이 폐암에 의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폐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기침, 객혈, 흉통, 호흡곤란 등이지만 발성에 관여하는 신경을 침범하여 쉰 목소리를 내는 것도 폐암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폐암은 초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폐암 1기부터 4기까지 나타나는 구체적이 증상과 전이되는 속도까지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폐암 1기 부터 4기까지 증상과 전이 속도 그리고 생존율까지
폐암을 치료하는 방법과 완치 판정 사례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폐암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정리하였습니다.
폐암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식단의 구성과 약초 복용법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