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은 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며 정상적인 위 조직을 침습하여 파괴하고 간이나 폐 등 다른 부위로 전이하여 결국 사망에 이르게 하는 한국인에게서 가장 흔한 악성 종양 중 하나입니다. 위암 원인과 유발하는 요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암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조금만 주의력 있게 관찰한다면 조기에 발견할수도 있습니다.
위암 발병 원인
유전적 요인
위암의 유전적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선종성 대장 폴립증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위암 발병 빈도가 약 7배 정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유전성 미만성 위암은 특정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하며,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보통 젊은 나이에 위암이 발병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위암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위암 발생의 위험도가 1.5~2.5배가량 높으며, 위암 발병 위험도가 3배 정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위암은 흡연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흡연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위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물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감염에 의한 위암
위암의 원인 중 하나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 감염이 있습니다. 이 균은 위점막에 침투하여 만성 위염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위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위산에 의한 위암
위산은 위의 산성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위산의 분비가 지속적으로 많아지면 위점막이 손상되어 만성적인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위염은 위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산 자체가 위암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식습관에 의한 위암
위암을 발생시키는 식습관으로는 짜게 먹는 음식, 특히 짠 음식 중 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위 점막을 손상시키고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 활성화되어 위염, 위궤양 그리고 최종적으로 암으로까지 발병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흡연 담배는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당연히 몸에 좋지 않을뿐더러 담배를 태우게 되면 위산 분비가 더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특히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원인별 발생 비율
위암의 유발 요인별 발생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흡연: 50%
위산과 염류 섭취: 20%
감염: 10%
유전적 요인: 10%
기타: 10%
위암의 발생 원인은 다양하며 대부분은 환경적 요인과 생활 습관 등이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위암을 예방하는 방법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을 해 지방을 없애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면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특히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브로콜리
- 마늘
- 블루베리
- 당근
- 양파
- 생강
- 녹차
하지만 이러한 음식들만 섭취한다고 해서 위암 예방에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암 생존율
위암 생존율은 위암의 단계와 치료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1기 위암은 암이 위벽에 국한 되어 있고, 주변 림프절이나 장기로 퍼지지 않은 상태로 생존율은 약 90% 정도입니다.
5년 생존율은 위암 stageⅠA (1기) 5년 생존율은 94%이며, stageⅠB (1기) 5년 생존율은 88%입니다. 위암 stageⅡA (2기) 5년 생존율은 82%이며, stageⅡB (2기) 5년 생존율은 68%입니다.
위암의 5년 생존율 (2012~2016년)은 **75.8%**으로, 10년 전 (2001~2005년)에 비해 생존율이 18% p 나 상승했다.
단계별 위암 생존율(1기, 2기, 3기, 4기)과 주의 사항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