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정확한 뜻과 미래 알아보기
가상현실, 증강현실이라는 말은 익숙하지만 메타버스란 말은 생소하게 들립니다. 메타버스라는 말이 만들어진것은은 오래되었지만 그 뜻이 정확히 정의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메타버스의 유래가 된 것은 1992년 스노우 크래쉬라는 소설입니다. 고글과 이어폰을 이용해 가상현실의 새계에 들어가게 된다는 내용의 소설로 고화질의 그래픽과 입체음향시스템을 이용하여 구현한다는 설정입니다.
이 소설에서 만들어진 가상세계의 이름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글 요약
- 메타버스 란?
- 메타버스의 유형
- 메타버스의 미래 모습
메타버스 란?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한마디로 정의된 것이 없이 넓은 의미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이 개념이 사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의미로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와 같은 공간, 즉 사회적,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의 3차원 공간"입니다.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기관이나 학자들마다 정의하는 개념이 조금씩 다릅니다.
메타버스 뜻을 정의하는 종류
- 생활형 가상세계, 실생활처럼 사회, 경제적 기회가 주어지는 가상공간
- 단순 3차원 공간이 아니라,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공간, 현실과 가상세계의 교체점을 3차원으로 이어주는 공간
- 기존의 현실 공간이었던 현실계와 현실계를 가상의 공간으로 흡수하는 것
- 지각되는 가상세계와 연결된 영구적인 3차원 공간들로 구성된 진보된 인터넷
-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
메타버스 뜻을 정리하는 말들이 조금씩 다르지만 가상공간에서 현실의 일들이 가능해진다는 표현은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현실에서 하는 일들이 가상의 공간에서 똑같이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란 뜻으로 해석해도 좋을 듯합니다.
메타버스의 유형
메타버스를 정의하는 유형들은 4가지로 분류됩니다.
1. 증강 현실
증강현실은 이미 우리 주변에서 많이 사용되기 있기 때문에 너무 친숙한 분야입니다.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포켓 몸 스터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의 장점은 높은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켓몬 게임에 너무 몰입하여 사고의 원이 이 될 정도로 사람들이 쉽게 빠져 들게 됩니다. 또한 사라져 버려 그 형체를 알 수 없는 문화유산을 티지털로 구현하여 단말기를 이용해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볼 수 있습니다.
2. 라이프로깅
내 경험 또는 사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경험했던 일들, 사진, 문서등을 서버에 저장하고 이를 다른사람들과 함께 공유할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센서가 달려있는 옷을 착용하고 달리면 그 정보가 스마트 폰에 저장되고 달린 거리, 심박수, 칼로리 소모량, 운동량 등이 자동으로 저장되고 이 정보가 공유됩니다.
3. 거울 세계
가상의 세계를 구축할 때 현실과 똑 같이 구성할 수도 있고 완전히 다른 판타지 세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금 사용되고 있는 구글어스를 예로 들수 있습니다. 구글어스는 전 세계 모든 장소의 사진들을 제고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터 하면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기술이 더욱 발전하게 되어 현실세계를 완전히 반영하게 되면 다른 나라에 가지 않고도 그 나라에 생활하고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4. 가상세계
많은 영화들이 제작되었을 정도로 익숙한 단어입니다. 가상의 세계에 나라는 아바타를 만들어 일상처럼 생활하는 것입니다. 이 가상세계에서 경제활동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유대를 형성하며 현실과 같은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리니지라는 게임에서 케릭을 만들고 성장시키면서 경제활동과 유대관계를 만들었습니다. 이 기술이 더욱 발전하게 되면 마치 내가 그 공간 속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의 미래 모습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산업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린든 랩의 세컨드 라이프가 큰 인기를 끌면서 사람들은 가상세계에서의 또 다른 나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세컨드 라이프의 성공은 다른 메타버스 게임들이 탄생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테어닷컴, 웹킨즈 등의 다수의 가상현실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면서 관련 산업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상세계 오픈소스 개발업체, 가상세계 플랫폼을 개발하는 업체, 다른 가상현실과 연결해주는 업체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사람들이 야외에서 생활하는 시간은 줄어들게 되고 가상현실 속에서 현실의 모든 것을 해결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많은 짐을 챙겨 수십 시간 비행기를 타고 해외를 여행하는 일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지도 모릅니다.
나는 집에 있지만 메타버스 서비스를 이용하면 세계 어디든지 갈 수 있고 유명 여행지를 관람할 수 있으며 음식의 맛을 느끼고 해변의 뜨거운 햇살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경제활동 또한 메타버스 안에서 면접을 보고 일하게 될 것이며 지금과는 다른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나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의 문제점
현시점에도 메타버스 서비스는 제공되고 있고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 현실의 범죄 행위들이 발생하는 점
- 메타버스 화폐의 현금화
- 메타버스 중독현상
1. 현실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기, 도박 등의 범죄행위들이 메타버스 내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지금의 법으로는 이를 처벌할 수 없기 때문에 관련 법안의 마련이 필요합니다.
처벌규정이 마련되어도 가상현실에서의 발생하는 범죄행위를 처벌할 관할이 문제입니다. 세계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 주체가 누가 될 것인지 하는 문제는 매우 어렵습니다.
2. 메타버스에서 얻은 현금은 가상화폐입니다. 우리나라는 가상화폐의 현금화가 불법이기 때문에 법적 처벌을 받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합법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지 문제는 사이버 공간에서 노동을 제공하고 받은 가상화폐가 부가가치로 인정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정당한 노동을 제공하고 얻은 수익인지, 다른 불법적이 일을 해서 얻은 수익인지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3. 가상세계의 중독 또한 심각한 문제입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게 되면 현실 세계에서 기본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일들이 미루어지게 됩니다.
나타는 문제점으로 움직임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건강의 문제와 가상공간에서의 나와 혼돈에서 오는 정체성 문제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가져다줄 달콤한 미래와 그것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메타버스는 이미 현실로 다가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가상공간에서 또 다른 나를 만들고 생활해 나갈 것입니다. 남들보다 빠른 준비로 이 가상세계에서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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