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례 후 인사말과 조문 답례 문자 양식 모음

by 꿈을 만드는 사람 2021. 10. 2.
728x90

장례가 절차가 모두 끝나고 나면 찾아와 주신 분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해야 하는데 그 방법이 조문 답례 문자를 보내는 것입니다. 

국화장식

 

모친상 또는 부친상 위로 문자 예시 직장상사 친구 거레처등

 

모친상 또는 부친상 위로 문자 예시 직장상사 친구 거레처등

친구나 직장상사 또는 거레처 사람이 모친상, 부친상을 당하게 되면 찾아가 조문을 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개인 사정으로 인해 가지 못할 경우 위로 문자를 보내야 합니다. 이렇게 난감한 상황

daeki1.tistory.com

조문 문자를 보내야 하는 경우 참고 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조문하는 방법 (조문 시기, 복장, 순서, 인사말)

 

조문하는 방법 (조문 시기, 복장, 순서, 인사말)

조문하는 방법(조문 시기, 복장, 순서, 인사말) 지인의 장례식에 참석할 때마다 어려운 것이 조문하는 방법입니다. 언제 찾아가야 하는지, 어떤 복장이 좋은지, 어떤 순서로 몇 번 절 해야 하는지

daeki1.tistory.com

조문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쉽게 정리 하였습니다. 

 

장례 후 조문 답례 문자 양식 모음 

조문 답례 문자는 너무 짧으면 성의가 없어 보이고 문자로 보내면서 너무 길면 화면이 너무 답답해 보여서 읽는 사람도 부담스럽게 됩니다. 

 

문자로 보낼때는 조문해 주신 것에 너무 감사하고 있다는 것을 전할 수 있을 정도의 표현이 들어간 문구들로 간단하게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분들 특히 직장상사, 거래처 사장님등 간단하게 문자로 보내서 안될 것 같은 분들은 메일로 보내는 것이 조금 더 예의 있어 보입니다.

 

1. 무난한 조문 답례문자 

  • 따뜻한 조문 감사드립니다. 00님께서 상중에 보여주신 정중한 위로의 말씀에 많은 힘을 얻었습니다. 따뜻한 마음 늘 가슴에 두고 살겠습니다. 000 드립
  • 조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래도록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
  • 많은 도움 주셔서 부친을 좋은 곳으로 모실 수 있었습니다. 이제야 마음을 추슬러 고맙다는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 바쁘신 와중에도 소중한 시간을 내어 조문해 주셔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마운 마음 늘 잊지 않겠습니다. 
  • 갑자스러운 모친상을 잘 치를 수 있었던 것은 먼길을 한걸음에 달려와 주문해 주신 덕인 것 같습니다. 조문 감사드리면 고마운 마음 늘 간직하며 살겠습니다.

 

2. 조금 예의 있게 보내 하는 조문 답례 문자

  • 삼가 아뢰옵니다. 금번 저의 부친상에 보내주신 위로와 격력 덕분에 마지막까지 장례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삼가 인사 올립니다. 모친상으로 인한 큰 슬픔이 조문으로 많은 위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바쁜 시간 내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삼가 감사인사 올립니다. 부친상을 잘 마칠 수 있었던 것은 조문해 주시고 자리를 지켜주셔서 가능했던 거 같습니다. 함께해 주셔서 우리 가족 모두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장례 후 인사말 

장례가 끝난 후 참석했던 사람들에게 참석해 주신 것을 감사드린다는 의미로 보내는 것입니다.

 

장례에 참석했던 사람들 중에 나의 지인과 가족들의 지인 상을 당하신 분의 지인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내가 아는 지인은 제외한 잘 모르는 분들께 보내기 좋은 조문 답례 문자입니다. 

 

  • 삼가 이뢰 옵니다. 이번 저의 부친상에 조문해주신 여러분들의 위로와 격려 덕분에 부친을 좋은 곳으로 잘 모실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상주 000올 립
  • 상주 000입니다. 모친상으로 인해 큰 슬픔에 빠져있던 저희 가족을 위해 조문해 주셔서 많은 위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슬프로 황망한 가운데 조문과 위로해 주신 고마움을 이렇게 글로 전함을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 조문 감사드립니다. 공사다망하신 와중에도 힘든 시간 내주셔서 조문해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많은 위로와 힘이 됩니다. 이번에 베풀어 주신 은혜 잊지 않겠습니다. 
  • 삼가 인사드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소중한 시간을 내주셔서 모친상을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정성 덕분에 좋은 곳으로 모실 수 있었습니다.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 00을 잃은 슬픔으로 인해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 저희 가족들을 위해 조문해 주시고 도움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받은 도움 가슴에 새기고 반드시 되돌려 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상주 000 올림
  • 많은 분들의 조문과 조언 그리고 자기 일처럼 도움 주신 분들 덕분에 모친을 좋은 곳으로 모실 수 있었습니다. 베풀어 주신 은혜 어떻게 다 갚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늘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살겠습니다. 

 

 

조문 답례 문자 장문

관계기 어려운 분들, 예의를 지켜야 하는 분들에게는 문자보다는 약간 긴 이메일을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조문 답례 문자 양식 1

 

바쁘신 와중에도 저의 모친상에  조문해 주시고

따뜻한 위로의 말씀까지 해주셔서 

많은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모친을 좋은 곳으로 잘 모실 수 있었으며 

마음 추스르고 나서 감사 인사드립니다.

 

저에게 보내주신 위로 격려 오랫동안 기억하고

잊지 않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ooo드림-

 

조문 답례 문자 양식 2

 

갑작스러운 큰 슬픔으로 경황이 없었는데

조문 와서 위로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덕분에

많은 힘을 얻어 부친상을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장례가 잘 끝나고 나니 도움 주셨던 00님이 생각나

이렇게 감사 인사드립니다. 

 

앞으로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는 것으로 

그 보답 대신하겠습니다. 

 

조문 답례 문자 3

 

급작스런 모친상에 먼길 한걸음에 달려와 

처음부터 끝가지 조언해 주시고 함께해 주셔서 

무사히 장례를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상중이라 고마운 마음을 표현 하수 없었지 남 

이제야 마움 추스러고 감사인사드립니다. 

 

이번에 받은 도움은 살아가면서 

도울일 있을 때마다 열심히 도와 드리는 것으로 

갚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000 올립-

 

 

장례 후 인사말 장문

 

장례 후 인사말 장문 예시 1

 

바쁘신 일정 중에서도 저희 모친의 장례식에 찾아 주셔서 조문해 주시고 깊은 위로의 말씀해주신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장례식이 진행되는 동안 경황이 없어 영접에 소홀하였던 점 깊이 사죄드리며 넓은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지만 서면으로 인사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가정에 하시는 일이 항상 잘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귀대에 애경사 때에도 저의들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장례 후 인사말 장문 예시 2 

 

삼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저의 부친 000의 장례에 참석해 주시고 조문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살아생전 자식의 도리를 다하지 못한 소생에게 따뜻한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전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올립니다. 

 

부친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으로 아직 경황이 없어 직접 뵙지 못하고 이렇게 글로서 대신 아오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헤아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가정에 평안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상주 000 올립

 

두 개의 장문 예시를 조합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합해서 보내면 됩니다. 

 

조문 답례 문자와 장례 후 인사말 모두 참석해 주신 분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시대가 많이 변하여 요즘 사람들은 알아듣기 힘든 삼가 고인이나 해랑, 애경사, 불초 소생 등의 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추세입니다. 

 

시골 어른들은 아직 어려운 단어 또는 한자를 사용해야 예의를 다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받는 사람에게 맞게 보내는 것도 예의 중 하나입니다. 

 

부고 문자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잘 정리된 포스팅도 있습니다. 

부고 문자 예시와 종류 보내는 방법까지 모두 정리

 

부고 문자 예시와 종류 보내는 방법까지 모두 정리

부고 문자를 어떻게 보내야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부고 문자 예시와 누가 어떻게 보내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문자 종류와 보내는 방법까지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본인이 보낼 경우, 직

daeki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