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를 지내기 위해서는 많은 종류의 음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탕국, 나물, 과자, 생선, 과일 등 종류가 너무 많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종류별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제사를 준비하면서 제사를 왜 지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참고될만한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제사 유래와 지내는 이유 제사상 차리는 용어들 알아보기
제사 음식 종류
제사 음식 종류를 크게 보면 탕국, 나물, 과자, 생선, 과일로 분류됩니다.
음식 종류를 알아보기 전 제사상에 올려서는 안 되는 음식과 향신료가 있습니다.
- 붉은팥
- 고춧가루
- 마늘이나 향이 강한 양념
- 복숭아
팥은 옛날부터 귀신이나 잡귀를 쫓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복숭아 또한 귀신을 쫓기 위한 무기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위와 같은 재료들은 사용하지 않으며 간을 맞출 때는 주로 소금과 간장으로 심심하게 음식을 만들게 됩니다.
제사 음식 종류
가장 기본이 되는 음식 종류
- 밥
- 국(탕국), 소탕, 어탕, 육탕
소탕, 중탕, 어탕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제사 음식 종류 과일
- 대추
- 밤
- 배
- 감
- 사과
지역에 따른 과일 종류
- 참외
- 수박
- 석류
- 귤
- 바나나
- 파인애플
- 키위
평소 좋아하셨던 과일이 있으면 추가하시면 됩니다.
조율이시, 홍동백서의 규칙에 따라 제사상 맨 앞줄에 나열되는 것으로 그릇에 담는 개수는 홀수로 맞추게 됩니다.
제사 음식 종류 과자
- 한과
- 약과
예전에는 많은 종류의 과자를 사용했는데 요즘은 두 가지로 간편하게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사 음식 종류 나물
- 고사리
- 도라지
- 시금치
- 콩나물
- 숙주
- 무
- 호박
- 고구마 줄기
- 시금치
제사에 올리는 나물의 종류는 통상적으로 다른 색의 나물 3가지를 사용합니다. 고사리는 고정이고 흰색과 녹색의 나물 두 가지를 리스트 중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삼색나물 만드는 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사 음식 전, 적 종류
- 동태전
- 두부전
- 꼬치전
- 맛살전
- 애호박전
- 동그랑땡
- 육적(소고기)
- 어적(생선구이)
지역에 따라 올리는 음식 종류
- 문어
- 군소
- 돔베기
- 소라
- 돌담치 산적
- 자반 조기
- 마른오징어
이 중에서 어적과 육적은 반드시 제사상차림에 들어가는 항목이고 전 종류는 동그랑땡, 두부전(소적), 꼬치전, 동태전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전 종류와 만드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사상차림 포와 나머지 종류
- 북어포
- 식혜
- 잡채
- 수정과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다른 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포스팅에 사용하면 안되는 어류 종류를 제외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사가 끝나면 음복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도 숨은 뜻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사상차림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간단한 제사음식을 차리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제사음식 파는 곳에 주문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제사음식 종류가 많이 차리게 되면 남은 음식의 처리가 힘들기 때문에 종류도 줄이고 양도 줄이는 추세입니다.
과일의 종류도 한두 가지, 전의 종류 한두 가지 이런 식으로 제사상차림은 유지하면서도 간단한 제사음식으로 지내는 추세입니다.
아무리 저렴하게 하려고 해도 제사음식 파는 곳에서 만드는 단가를 맞추기 어렵습니다. 많은 양을 만들기 때문에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면 소량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입니다.
많은 제사음식 중 가장 힘든 것이 전 종류를 만드는 일입니다. 제례시장에 가시면 전 종류를 많이 팔기 때문에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제사음식에 사용되는 과자 종류도 한과나 약과를 고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사를 지내는 이유는 고인을 위해 지내는 것입니다. 고인이 생전에 좋아하시던 음식이나 과자 과일 등의 음식 종류를 올려 주시면 됩니다.
댓글